하나님을 묵상하라-시143:1(2015년 10월 16일 금요기도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10-22 02:37
조회
597
▶ 시143:1 [다윗의 시]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시며 내 간구에 귀를 기울이시고 주의 진실과 의로 내게 응답하소서. 아멘.

*시편에 다윗의 시 중에서 다윗이 참회했던 시편은 7개입니다.
다윗의 7편의 참회시(6, 32, 38, 51, 102, 130, 143편), 그 중에서 가장 마지막 시편이 143편입니다.
다윗은 항상 참회했습니다. 항상 자기의 죄를 돌아봤습니다. 자기가 죄인인 것을 항상 인정하며 살았습니다. 우리 모두는 죄인입니다. 다윗보다 더한 죄인입니다. 우리의 죄를 돌아보고, 늘 참회하며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3 주님의 진실과 의를 의지하라.

시143:1 [다윗의 시]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시며 내 간구에 귀를 기울이시고 주의 진실과 의로 내게 응답하소서. 아멘.

*다윗은 자신이 얼마나 대책없고, 답없는 죄인인 것을 알았습니다.
하나님의 복과 은혜를 받아 왕이 되었지만, 그 은혜를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을 배신하고, 죄를 지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것과 같이, 한 가정을 완전히 파괴하고, 남의 아내를 빼앗은 밧세바사건을 말합니다.

*간절한 기도응답을 바라는 근거가 무엇인가요?
자기가 답없는 사람인 것을 깨닫고, 하나님의 진실과 의를 의지합니다.

*우리가 의지할 것은 우리의 의가 아닙니다.
우리의 의는 의지할 만한 것이 못됩니다. 다윗도 그것을 깨달아 알았습니다. 자신의 의는 너무 약하고, 무너지는 의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진실과 의를 의지합니다.

*우리가 의지하는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그분은 자기의 이름에 욕되는 일은 하지 않으십니다. 울리가 의지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의 신실하심과 진실하심을 의지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3 하나님을 묵상하라.

*사람은 괴로운 일을 당하면, 그 일에 더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스로 그 괴로운 일에 빠져서 허우적대며 괴로워합니다. 괴로움을 묵상하지 마세요. 괴로우면 기도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괴로움을 묵상하지 않고, 소망의 하나님을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시143:5 내가 옛날을 기억하고 주의 모든 행하신 것을 읊조리며 주의 손이 행하는 일을 생각하고. 아멘.

*다윗은 괴로움 중에서 하나님을 묵상하려고 이런 노력들을 했습니다.

1)옛날을 기억했다.
내가 했던 옛 일을 기억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나님께 드린 것을 생각하면, 불평만 나오게 되죠. 오히려, 하나님께서 하셨던 옛날을 기억하면, 지금의 고통을 이기고 넘어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사실입니다.

2)읊조렸다.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입으로 읊조렸다고 합니다. 마음으로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강한 것이 입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입으로 고백하면, 마음도 입의 고백을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입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내가 말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말이 나를 지배하고, 그 말이 올무가 되어서 나를 괴롭히기 때문입니다.

3)생각하다.
주님의 일을 다시 마음 속으로 깊이 생각했다고 합니다. 이 과정이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그래야 내 마음을 원수 마귀가 죽이지 못하니까요.

*다윗이 노력했던 것처럼, 괴로울 수록 주님을 묵상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3 매일 주님의 말씀을 공급받으라.

*잠시 전에 불렀던 찬양이 바로 오늘 시편의 내용입니다.

시143:8 아침에 나로 하여금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내가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드림이니이다. 아멘.

*다윗이 죄를 짓고도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이유는.
원수에게 추격을 당하면서도 자신의 믿음이 변함 없었던 비결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주님의 말씀을 매일 매일 묵상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이렇게 노래합니다.
“아침에 나로 하여금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그리고 주님께 부탁드립니다.
내가 주님을 의지합니다. 왕으로 내 맘대로 살 지 말게 해주시옵소서. 내가 다닐 길을 주님께서 알려 주옵소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영혼까지도 주님께 맡기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윗이 고통 중에서도 매일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비결은?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묵상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공급받는 은혜가 넘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