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기도1-골방기도-마6:5~6(2016년 1월 15일 금요기도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1-22 01:41
조회
736
▶ *예수님께서 기도하는 자세에 대해서 가르쳐 주고 계십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예수님은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는 분이시기때문입니다. 그분이 이렇게 기도하면 받겠다고 하면, 바로 그게 정답이기때문입니다.
그분이 이런 기도는 아니라고 하면, 아닌 겁니다. 받으시는 분이 안 받겠다고 하는 기도는 안 해야 합니다.
오늘 예수님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기도를 다시 깊이 생각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2 남에게 보이는 기도를 하지 말라.

마6:5 너희는 기도할 때에, 위선자들처럼 하지 말아라. 그들은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길 모퉁이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한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들은 자기네 상을 이미 다 받았다. 아멘.

*어느 선배목사의 기도조언
담임목사의 기도는 모든 교인들의 기도가 끝난 다음부터 시작한다.
- 이게 무슨 말일까요? 담임목사는 기도를 열심히 많이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다른 뜻이 있습니다. 교인들이 목사님이 기도 짧게 하더라... 라는 소리 못하게 하라는 겁니다. 이게 은혜가 될 리가 없는 말이 아닙니까? ㅎㅎ

*이게 대표적인 바리새인과 같은 기도입니다.
오늘 잘못된 기도의 모습은 바리새인의 기도하는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도를 남들보다 많이 하는 것이 잘못된 것일까요?
그건 잘못된 것이 아니죠. 기도에도 욕심이 있어야죠.
학교다닐 때, 누가 더 책상에 오래 앉아 있나? 시합해보신 적 있으세요? 그 기분인 겁니다. 이기려면 더 오래 앉아 있어야죠.

*문제는 공부도 제대로 안 하면서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학생입니다.
문제는 기도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오래 앉아 있는 교인입니다.

*당시 바리새인들의 모습을 살펴보시죠.
바리새인들은 ‘분리된 자’라는 뜻의 히브리어에서 온 말입니다. 즉, 율법을 지키는 자들과 율법을 지키지 않는 자들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바리새파는 신약시대에 에세네파, 사두개파와 함께 3대 종파를 이뤘고, 그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던 파였습니다. 율법을 가장 엄격하게 지켰고, 율법을 지키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뤄진다고 믿었습니다. 안식일을 두 번만 유대인들이 제대로 지키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다고 가르쳤습니다.
바리새인이 되기 위해서는 율법을 지키겠다고 3명의 바리새인 증인 앞에서 맹세를 하고, 준회원으로 1년을 보내야 합니다.
바리새인의 원칙이 있었습니다.
1. 바리새인 회원이 아닌 사람과는 식사하지 않는다.
2. 회원이 아닌 제사장에게는 십일조를 하지 않는다.
3. 일주일에 두번씩 금식한다.(월, 목)
그래서 사람들에게 율법을 지키게 하려고 사람들이 보이는 곳에서 기도하고, 금식했습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법을 지키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들이 남들에게 보이려고 기도한 것은 나쁜 것이었을까요?
자기를 자랑하기 위해서 한 것이 절대 아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기도생활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기도했습니다. 이게 문제가 될까요?

*당연히 문제가 됩니다.
기도를 이렇게 이용하면 안 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거룩한 대화입니다. 이 기도를 다른 방법으로 이용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거절하기 곤란한 요청을 받으면, “기도해 보겠습니다.” 이미 마음으로 다 정해놓고, 기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바리새인과 같은 태도입니다.

*기도를 기도되게 하십시오.
안 그러면, 위선자라고 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게 끝이고, 천국에서 받을 것은 없다고 합니다. 두려운 일입니다.

*기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기도에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마음이 없는 기도는 바리새인의 기도입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마음이 있는 기도가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2 골방에서 기도하라.

마6:6 너는 기도할 때에,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서, 숨어서 계시는 네 아버지께 기도하여라. 그리하면 숨어서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아멘.

*길에서 하는 바리새인의 기도에 반대되는 기도가 골방에서 드리는 기도입니다.
골방에서 문을 닫고, 은밀하게 기도하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 잘못 나오신 건가요?
왜 교회에 나오셔서 기도하십니까? 골방을 찾아가셔야지.
교회에서 드리는 기도는 기도의 훈련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 다른 사람이 다 들으라고 은밀한 내용의 기도를 하시면, 다른 분들이 시험에 드실겁니다. 은밀한 기도는 골방에서 기도하십시오. 지금 드리는 기도는 은밀하지 않는 내용을 기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밀한 기도는 여러분의 마음으로 은밀하게 드리십시오.

*교회는 기도하는 집입니다.
당연히 교회에서 기도하셔야 합니다. 교회에서 드리는 기도는 모닥불과 같은 힘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골방에서 하는 기도는 촛불과 같은 기도입니다. 그러나 교회에서 드리는 기도는 모닥불같이 타오르는 기도입니다. 교회에서 같이 기도할 때는 통성으로 기도하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집에서는 그러시기 쉽지 않잖습니까? 이웃들이 다 이해해 줍니다. 그러니 열심히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골방을 찾으세요.
여러분이 방해받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여러분의 골방을 찾으세요.
여러분이 방해받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은 언제입니까? 그 시간을 찾으십시오.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그 시간과 공간이 여러분의 골방이 될 것입니다.

*골방을 확보하세요.
기도의 기본은 혼자서 하는 기도입니다. 하나님과 여러분이 단독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골방은 절대로 편안하지 않습니다.
편안하고, 안락한 의자에서는 바른 기도가 나올 수 없습니다. 골방에서 기도하는 것은 편안함을 버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먼저 여러분의 골방을 찾으셨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만나려고 기다리고 계십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골방에서 기도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