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눅18:1(2016년 6월 10일 금요기도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6-11 14:49
조회
409

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 눅18:1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아멘.



*예수님의 기도비유를 통해서, 낙심하지 않고 하는 기도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1/2 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



*비유는 잘못보면 큰 위험이 있습니다.


비유는 A라는 사실을 위해서 B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B를 통해서 A를 생각해야 하죠. 그런데 잘못하면, B를 통해서 엉뚱한 C를 생각하게 되는 잘못을 저지르게 됩니다.


오늘 이야기가 정말 심하게 그렇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처음부터 오해하지 말라고, 주의사항을 당부하십니다.



눅18: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으로 비유를 하나 말씀하셨다. 아멘.



*이 비유의 주제는 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마십시오.


이게 기도의 비결입니다.



*어떻게 하면 늘 기도할 수 있을까요?



*늘 복권을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에게는 무엇때문에 늘 복권을 살까요? 돈이 남아서 살까요? 아마 돈 떨어지면, 복권사지 않을 겁니다.


무엇때문에 늘 복권을 살까요? 언젠간 된다는 믿음이 있으니까 사는거죠. 이게 없으면, 가끔 살 수는 있지만, 늘 살 수는 없습니다.



*늘 도박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왜 늘~ 도박을 할까요? 언젠가는 꼭 딴다는 믿음이 있어서 도박을 하는 겁니다.



*누가 늘 기도할 수 있을까요?


종종 교인들 중에, 갑자기 기도회를 나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마음에 괴로운 일이 생겨서 기도하러 나오는 겁니다. 문제가 생겨서 기도회를 나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늘 기도하는 사람은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다. 내가 지금 하는 이 기도를 하나님께서 들어주신다는 믿음이 있어야 들어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복권만큼도 안 믿고 어떻게 늘 기도를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을 도박만큼도 안 믿고 어떻게 늘 기도할 수 있겠습니까?



*늘 기도하면서 낙심하지 않는 사람은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 해결해주신다는 믿음이 있으면, 그 사람은 늘 기도할 수 있습니다. 낙심하지 않습니다.



*믿음으로 늘, 낙심하지 않고 기도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2 하나님은 불의하지 않다.



눅18:2 "어느 고을에, 하나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존중하지 않는, 한 재판관이 있었다. 아멘.



*전혀 하나님과 상관이 없는 사람이야기입니다.


하나님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도 존중하지 않는 재판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주 이상한 사람이죠. 그런데 이 사람이 누구와 비교되는 겁니까? 하나님과 비교가 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 오해하지 마시라니까요. 이 이야기의 교훈은 뭐라구요?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 이 교훈 외에는 절대로 다른 오해를 하지 마세요.



눅18:3 그 고을에 과부가 한 사람 있었는데, 그는 그 재판관에게 줄곧 찾아가서, '내 적대자에게서 내 권리를 찾아 주십시오' 하고 졸랐다. 아멘.



*한 과부가 나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과부는 사회 하층민입니다. 아무도 과부가 되면, 사회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합니다.


이스라엘이 독립국가를 세울 때까지 유대인여자는 재산권, 상속권, 투표권이 없었습니다.


과부는 남자를 잃고 나면, 세상 모든 것을 잃게 되는 겁니다. 아들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아들도 없으면, 있는 재산을 다 뺏기게 되는 거죠.


과부에게 세상은 이처럼 불공평하고 억울합니다.



눅18:5 이 과부가 나를 이렇게 귀찮게 하니, 그의 권리를 찾아 주어야 하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가 자꾸만 찾아와서 나를 못 견디게 할 것이다. 아멘.



*과부가 귀찮게 하니 권리를 찾아주겠다고 합니다. 기도는 귀찮을 정도로 해야 한다는 말같습니다. 그러나 처음 주신 말씀을 기억하세요.


늘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이 말씀이 안 되는 것도 계속 기도하면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조르면 무조건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 불의한 재판관에게는 그게 통해요. 그런데 하나님께는 안 통해요.



눅18: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그들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아멘.



*하물며-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하물며의 뜻은, 하나님은 불의한 재판관 같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불의한 재판관도 끈질기게 간구하면 들어주는데,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안 들어주실까? 이 말입니다.



*그래도 아직 해결할 문제가 있습니다.


무조건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않으면 무슨 일이든지 응답됩니까? 내가 뱀 달라고 기도하는데요? 내가 정욕으로 기도하는데요?



*계속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두가지입니다.


1) 하나님께서 나를 기도시키려고 문제를 주시기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주, 하나님과 관계를 위해서 기도거리를 주십니다. 그 기도를 포기하면 어떻게 될까요? 응답을 못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관계가 멀어집니다.


그래서 늘 기도하고 낙심하면 안 됩니다.



2) 하나님께서 내 뜻을 바꾸시려고 기도시키시기 때문입니다.


내가 정욕으로 구하면? 내가 뱀을 구하고, 돌을 구하면? 내 고집이 어떻게 바뀔까요? 내 고집이 어떻게 바뀔까요? 기도하면 바뀝니다. 기도를 포기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나 살고 싶은대로 사는거죠.



*기도는 평생하는 겁니다.


그러나 낙심하지 마세요. 어떤 이유인지 알 수는 없지만,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나를 바꾸십니다. 그리고 기도 응답받는 맛을 알게 하십니다.


여기 모인 성도님들. 기도응답받을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기도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