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권위-딤후3:16(2016년 9월 23일 금요기도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0-06 01:52
조회
329

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아멘.



*지난 시간에 계시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로 말씀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특별계시를 모은 모음집이 바로 성경책이라고 했습니다.



*오늘은 우리 신앙생활에 제일 중요한 책인 성경책에 대해서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2 성경은 하나님의 책입니다.



*성경을 보는 견해에 따라서 크게 3가지 정도의 견해가 있습니다.



1)성경은 사람의 책이다. 모세5경은 모세가 썼고, 바울서신은 바울이 쓴, 사람의 책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의 책이 아니고, 그 사람들이 쓴 사람의 책이다. 그래서 틀린 부분도 있다.


- 자유주의신학이라고 합니다. 성경을 하나님의 책으로 보지 않습니다.



2)성경에 하나님의 말씀도 있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말씀도 있지만, 사람의 말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사람의 이야기는 그냥 사람들이 쓴 이야기이지, 성경은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이렇게 믿습니다. 자기가 이해하고, 믿고 싶은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고, 자기가 인정하지 못하는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특정 말씀을 설교하지 말아 달라는 교인의 요청도 있었습니다.



3)성경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이다. 사람들이 쓴 부분도 있지만, 그 사람들의 이야기도, 성령의 감동으로 씌여진 것이라서,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고,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말씀이라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믿으십니까?


저는 3번으로 믿습니다. 제가 3번을 믿지 않았다면, 저는 목사의 길을 걷지 않았을 것입니다.



*제 설교도, 늘 성경말씀을 풀어서 설교합니다.


다른 이야기로, 다른 주제를 가지고 설교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바른 설교는 아닌 것 같습니다.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아멘.



*성경의 모든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어지는 복이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2/2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씌여진 책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책인데, 사람이 썼습니다.


십계명의 두 돌판은 하나님께서 직접 쓰셨습니다. 그런데 그 외의 부분은 사람들이 기록했습니다. 사람이 쓴 책이 어떻게 하나님의 책이 될 수가 있습니까?



*영감설 Inspiration


성령님께서 사람에게 영감을 주셨다는 이야기입니다. 영감은 영적인 감동입니다. 어느 정도 영감을 줬느냐?에 따라서 크게 두가지의 영감설이 나옵니다.



1)기계적 영감설(Mechanical lnspiration)


축자 영감설(verbal inspiration)이라고도 부릅니다. 성령님께서 인간을 타자기로 사용하셨다는 이론입니다. 성령님의 말씀을 사람이 받아 적기만 한 것이라서, 글을 쓴 사람의 학력, 어휘, 사투리 이런 것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라는 주장입니다.



벧후3:15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가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아멘.



*좋은 점은 정말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말씀의 권위로서는 이처럼 좋은 생각이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읽다보면, 누가 쓴 책인지 말투를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려운 것을 너무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바울의 글은 쉬운 것을 어렵게 써놨습니다. 그가 배웠던 그리스철학이 그의 글에 녹아 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배경을 사용하신다는 말씀입니다.



2)유기적 영감설 (Organical lnspiration)


저와 저희 교단의 입장은 유기적 영감설입니다. 유기적영감설은, 잠시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하나님께서 우리의 배경도 같이 사용하신다는 말씀입니다.



*바울의 학문을 성령님께서는 사용하셔서, 바울을 통해서 수많은 신약의 편지들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롬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아멘.



*바울은 자기 재판을 자기가 스스로 변호할 정도로 대단한 지식인이었습니다.


그가 사용하는 말을 보세요. 법정에서 사용하는 말들입니다.



요8: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아멘.



*예수님께서는 너무나 쉽게 간음하다가 붙잡힌 여인에게 설명하고 계십니다.



*제가 어릴 적에 다니던 교단은 기계적영감설을 믿던 교단이었습니다. 신학교에 입학하기로 마음을 먹은 뒤에, 저는 교단을 옮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믿는 성경은 기계적영감설이 아니기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배경을 잘 사용하십니다.


우리의 직업을 사용하시고, 우리의 지식과 공부를 사용하시고, 때로는 우리의 성품도 사용하십니다.


그대로 사용하시지 않고, 다듬어서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습 그대로를 받아서 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게 큰 은혜가 됩니다. 나의 부족함은 바꾸어서 하나님께서 더 좋은 방법으로 나를 사용하십니다.



*그 놀라우신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인 성경을 온전히 믿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