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무엇인가?-마16:18(2016년 10월 14일 금요기도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0-18 01:19
조회
339

servoice.jpg

sermon_podcast.jpg



▶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아멘.



*오늘은 교회론에 대해서 같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교회론은 ‘교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주는 학문입니다.


교회를 다니고 있는 우리들은 이미 교회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는 이러해야 한다. 교회는 저러해야 한다. 이 말을 하는 순간, 여러분은 이미 교회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새가족이 오면, 제일 먼저 교회론을 가르칩니다.


교회를 찾으러 오신 분들이기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교회가 무엇인지? 우리 교회가 어떤 교회인지? 이것을 설명합니다. 그게 맞아야, 우리 교회를 다니실 수 있겠죠? 그래서 제일 처음 교회론을 가르칩니다.



*교회란 무엇일까요?



1/3 교회는 건물이다.


교회는 건물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교회가 어디에 있느냐? 뭐가 교회냐? 라고 물어보면, 이렇게 답하실 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 건물이 교회라는 것이죠.



*교회가 건물이라면, (밀라노 대성당 400년 동안지음)-면죄부


건물에 모든 투자를 다 해야 할 것입니다. 중세의 카톨릭교회들이 이런 신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무슨 빚을 져서라도, 교회를 크고 멋지게 지었습니다. 교회 안에 성화들을 사방에 다 그려놨습니다. 교회는 건물이니까, 건물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요즘도,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교회는 건물이라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목”좋은 곳에 좋은 디자인으로 지어 놓으면, 교인들은 모인다. 교회는 건물이다.



*이 생각이 통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통하지 않습니다. 미국 교회들이 이런 생각을 많이 가졌고, 지금 많은 한국의 교회들이 이 생각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빚으로 건물을 지어서, 파산하고, 그 교회를 사이비 이단에게 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13:55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어머니는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아멘.



*예수님의 아버지는 목수였습니다.


당시에는 아버지의 가업을 자식이 물려 받는 것이 당연한 일이기에, 예수님도 목수로 생각을 합니다. 당시 목수는 공사장에서 집을 짓는 일이었습니다. 저희 교회 리모델링도, 목수들이 했습니다.



*교회가 건물이면, 예수님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집짓기를 하지 않으셨을까요? 교회가 건물이면, 예수님은 교회를 세운 분이 아니십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닙니다. 건물은 그냥 ‘예배를 드리는 곳’ 그 이상은 아닙니다.



2/3 교회는 조직이다.


카톨릭의 입장이 이 입장과 비슷했습니다. 교회에는 교황을 비롯한 조직들이 있고, 이 조직들이 교회이다. 라는 생각입니다.



*장로교회는 당회, 제직회, 공동의회


등의 조직이 있습니다. 그 조직이 권세가 있는 것 같고, 그 조직들이 교회인 듯합니다.



*그러나 성경 어디에도 조직이 교회라는 말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 조직들은 교회를 위해서 섬기는 조직입니다.



*System은 효과적인 조직


system은 생명력이 있어서, 스스로 생명을 유지합니다. 사람이 나가고, 사람이 바뀌어도 그 system은 유지됩니다. 그러나 조직은 교회가 아닙니다.



*당회장이라는 말.


저를 당회장이라고도 부릅니다. 어떤 교회에서는 당회장이라고 담임목사님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아주 높은 분이라는 것이죠. 그러나 옳지 않은 말입니다. 당회장은 당회때만 쓰는 말입니다. 당회 밖에서는 당회장이라는 말을 사용하면 틀린 것입니다.



*교회는 조직이 아닙니다.



3/3 교회는 사람이다.



마18: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아멘.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교회는 건물도 아니고, 조직도 아닙니다. 두세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인 곳이 바로 교회입니다. 즉, 교회는 사람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건물을 짓지 않으셨습니다. 건물이 아니라, 12명의 제자들을 부르셔서,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12명의 사람을 통해서 세상을 이토록 바꾸어 놓으셨습니다.


교회는 사람입니다.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아멘.



*교회라는 말은 성경에 나옵니다.


‘에클레시아’ (ἐκκλησία) 라는 말입니다. 에크는 Ex 밖이라는 말이고 칼레오는 부른다. Call의 의미입니다. 즉, ‘밖으로 불러낸다’라는 뜻입니다.



*무엇을 밖으로 불러 냈겠습니까?


바로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 금요일 밤에 세상 사람들과 같지 않고, 이 자리에 나와서 예배하는 우리들이 바로 교회의 모습인 것입니다.



*교회가 건물이라면?


고린도교회, 빌립보교회, 데살로니가교회 이런 교회들은 교회가 아닙니다. 처음에 이 교회들은 신도의 어느 가정에 예배를 드렸던, 가정교회였기때문입니다.



롬16:5 또 저의 집에 있는 교회에도 문안하라. 아멘.



*원래 교회의 원조는 가정교회입니다.


여러분의 가정이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원래 교회의 역할은 가정이 담당했습니다. 그래서 교회가 힘이 있었습니다. 가족이 하나되어 예수님을 고백했습니다. 각 가정에 믿지 않는 사람들을 초대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초대교회 교인들이 사는 유일한 이유는, 예수님을 위해서 사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회의 모습은 어떤 모습입니까?


여러분들의 가정이 바른 교회가 되고, 그 가정에서 바른 믿음의 교육이 있어야 합니다. 이민교회는 가정교회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민자들은 가정 중심이니까요. 그 가정이 건강할 때, 교회가 건강할 수 있습니다.



*바른 교회론으로 교회를 바르게 세우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