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나무의 은혜(03/14/2010주일)

작성자
김동원목사
작성일
2010-03-15 19:20
조회
3010













download.gif


●붙어 앉은 분 - 사회성이 좋은 분
떨어져 앉은 분 - 독립심이 강한 분

1/2. 붙어있어야 삽니다.

●요한복음의 에고에이미
성경에 나오는 여러가지 비유가 있습니다. 15:1의 말씀을 아끼고 사랑합니다.

요15: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아멘.

●여기서 나타나는 세개의 비유
하나님-농부
예수님-참포도나무
우리-가지

요15: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아멘.

●오늘 성경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말은?
붙어있는 다는 말입니다. 2, 4절에서 나오고, 5에서는 ‘거한다’라는 말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가지... 나무에 붙어있어야 삽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나무가 되십니다. 우리는 가지입니다. 붙어 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냉장고고장으로 사람을 불렀습니다.
한 여름인데, 너무 더운데, 안에 있는 음식들은 녹고 있습니다. 거기 아이스크림이라도 있으면 난리가 납니다. 어쩔 수 없이 기술자를 불렀습니다. 기술자가 와서, 여기 저기 둘러보더니, 냉장고의 전원플러그를 잘 끼웠습니다. 그랬더니, 너무 너무 잘 돌아갑니다. 그리고 수리비는? 200불 받아가더랍니다. 멀쩡한 건데, 고친 것도 없는데, 그냥 전기 꼽아주고, 200불... 미국이 이래요. 사람 한번 나오면 무조건 100불, 거기에 시간으로 100불. 그래서 아무 것도 안 해도 200불입니다. 그 사람들도 더운데 먹고 살아야죠.
- 냉장고는 전깃줄에 붙어있어야 냉장고지, 전기가 안 들어오면, 그건 아무리 최신형 양문냉장고도 신발장입니다.

●붙어있어야 삽니다.
주님께서는 붙어있으라고 명령하십니다.
냉장고는 전깃줄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수도꼭지는 수도관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크리스찬은 어디에 붙어 있어야 할까요? 예수님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붙어 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다른 것 없습니다.

요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아멘.

●열매를 많이 맺고 싶습니다. 비결은?
다른 비결이 없습니다. 열심히 붙어 있는 것이 비결입니다. 안에 거하고 있으면 저절로 자라고 열매를 맺습니다. 예수그리스도에 붙어 있는 것입니다. 내 능력으로 된 것이 아닙니다. 주님 안에 살면서, 주님께 영광돌리면서 사는 것입니다.
- 열매맺는 비결은? 붙어 있는 것. 붙어 있으면 저절로 열매를 맺습니다.

●박주영선수
골을 넣고 나면 무릎을 꿇고 기도를 합니다. 저는 기독교인입니다. 물론 그 선수가 골 넣고 기도하는 모습이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다른 선수가 골을 넣고, 목탁을 두들기면 어떨까요? 성호를 그으면 어떨까요? 알라신에게 절을 하면 어떨까요? 괜찮습니다. 그건 그 사람 신앙입니다. 그걸 가지고 속 좁게, 왜 기도하냐? 저 선수 기도 못하게 해라. 기도하면 레드카드 줘라... 종교가 이렇게 속이 좁아서야 어떻게 원수를 사랑합니다.
- 그 선수의 마음에는 나에게 두발을 주시고, 나에게 축구할 기회를 주시고, 지금 골 넣을 기회를 주신 분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고백입니다. 주님 안에 거하는 삶입니다. 떨어지지 않는. 포도나무가지와 같이 열매(골)를 맺는 삶입니다.
- 저는 우리 아이들이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교회에서 뛰어 놀고, 예배드리는 것이 포도나무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아이들 어떻습니까?
아이들이 잘 자랍니다. 비결이 뭡니까? 이것 저것 이야기가 있지만, 그냥 잘 자랍니다. 어떻게 하면, 잘 먹고, 잘 놀면 알아서 자랍니다. 비결 따로 없습니다. 그냥 평소에 열심히 하고, 하던 일 열심히 하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그게 주님께서 주시는 지혜입니다.

●집나가면 개고생이다.
신혼때, 남자들이 객기를 부립니다. 싸우고, 집을 나갑니다. 그러면, 처음에는 아내가 남편이 어디갔나. 걱정이 되어서 동네 입구까지 나와서 기다립니다. 그리고 그냥 잘못했다고 용서를 빌어요.
10년 뒤에, 에이씨... 하면서 멋지게 문을 걷어 차고, 집을 나가면, 이제는 아내가 이렇게 얘기합니다. 문 걸어잠그고, 전화뽑아라. 아빠도 없으니, 고기굽자.
- 집나가면 개고생이다. 이런 말이 나온 겁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뭐?
쫓겨나기 전에는 절대로 나가지 않는 지혜가 여러분들에게 풍성하게 넘치기를 축원합니다. 붙어 있어야 합니다. 견뎌야 합니다. 다른 것 없습니다. 붙어 있으면, 뭔가 있습니다. 그러나 멋지게 박차고 나가면 망합니다.

●제 친구 - 사표
멋지게 던지고 부장님에게 그렇게 살지 마쇼. 하고 나갔습니다. 그래서 뭐가 남았을까요? 다음 번에 간 회사에서도 멋지게 나왔습니다. 지금 붙어 있으면, 부장인데, 이산데... 붙어 있는 것이 지혜입니다. 나가봐야 별 것 없더라는 겁니다. 그냥 회사 안에 있었으면, 무슨 열매라도 맺고 살았을 텐데 괜히 나가가지고 이런 고생을 하나. 후회합니다. 껄껄껄. 다다다.

●붙어 있으려면?
뿌리가 깊어야 합니다. 깊은 뿌리를 두려고 애써야 합니다. 뿌리가 깊어야 흔들리지 않습니다. 뿌리가 깊어야 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일이 있어서 흔들려도, 뿌리가 깊은 나무는 절대로 빠지지 않습니다.

●Redwood
337피트(102미터)로 세계에서 제일 높은 나무입니다. 이 근처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평균수명이 500~700년이고, 가장 오래된 것은 2,200년입니다. 전에 효도관광으로 간 곳의 나무입니다. 차가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클 수 있는 줄 아십니까? 바람에 넘어지지도 않고, 꺾이지도 않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그 비밀은 뿌리입니다. 바람불어서 넘어지는 나무는? 사람이 옮겨 놓은 겁니다. 사람이 파 놓은 겁니다. 전봇대는 바람에 뽑히고 꺾입니다. 그러나, 이 나무는 그렇지 않습니다. 위로 300피트면, 뿌리도 300피트입니다. 뽑아 낼 방법이 없습니다. 뿌리가 깊어야 합니다.

●신앙의 뿌리는?
오래 다닌 것이 뿌리가 아닙니다. 봉사하는 것이 뿌리가 아닙니다. 직분이 뿌리가 아닙니다.

요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아멘.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오래 신앙생활했다고 말씀대로 사는 것이 아닙니다. 누가 고참이냐? 누가 먼저 왔냐? 이게 깊이가 아닙니다.
- 주님의 말씀을 항상 묵상하고, 매일 읽고, 설교시간에 열심히 적고, 그 말씀대로 살려고 애쓰고, 그대로 살면 하나님께서 무슨 열매를 주시나 기도하고, 기대하는 사람이 뿌리 깊은 사람입니다.

●붙어있는 것이 은혜입니다.
저 남자, 저 여자하고 못 살아? 다 그 사람이 그 사람입니다. 붙어 있는 것이 은혜입니다.
이 회사 더러워서 못 다니겠다? 그 회사가 그 회사입니다. 붙어 있는 것이 은혜입니다.
신앙생활도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교회에 붙어 있고, 예수님께 붙어 있는 것이 지혜입니다. 주님께서 명령하십니다.
‘포도나무에 붙어 있으라.’

●붙어 있는 은혜가 풍성하게 넘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2/2. 집중하며 삽시다.

●워렌 버핏
투자의 귀재입니다. 이 사람이 투자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그 회사 주식이 올라갑니다. 얼마 전에는 한국 포스코에 투자를 해서 172.4%의 수익을 올린 대단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한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전념해야 탁월한 실적을 낸다(Intensity is the price of excellence)” 집중입니다. 집중해야 성공한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집중하지 않고, 이 사람말을 듣고 저 회사 주식이 좋다.(태양열이다, 전기자동차다) 그러면 거기에 했다가, 다른 사람이 저 회사가 더 좋다. 그러면 그 회사에 투자하고... 그래서 망한다는 겁니다.

●레이저광선
쇠를 뚫습니다. 같은 빛인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집중의 차이입니다. 집중하면, 쇠도 뚫을 수 있지만, 집중하지 못하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10가지 재주가진 사람이 밥 굶는다.
현대 사회를 너무나 잘 설명해주는 지혜로운 말입니다. 요즘은 집중해야 살 수가 있습니다. 이것 저것 해서는 뭐 하나도 잘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립니다. 이것 저것 다 잘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만물박사는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집중.

요15: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아멘.

●저는 이 말이 참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 뭐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나는 우리 안에 있는 99마리의 양이 중요하지 않다. 집나간 1마리의 양이 나에게는 더 소중하다.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 하시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아니하시는 예수님께서... 어쩌면 이럴 수가 있습니까?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불에 던져 버린다고 합니다.

●열매 맺지 않는 삶은 정죄하십니다.
무화과 나무가 열매가 없었습니다. 저주해버리셨습니다. 두려운 일입니다. 믿는다면 우리에게 열매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삶이 바뀌어야 합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삶을 바꾸어야 합니다. 그게 열매입니다. 그 열매가 나오지 않으면, 주님께서는 짤라 버리신다고 말씀하십니다.
- 포도나무의 가지로 부르시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집 나간 양 한마리를 찾아서 우리 안에 넣는 것은 주님의 사랑입니다. 그러나, 우리 안에서 열매 맺지 않으면, 포도나무에서 열매 맺지 않으면, 가차 없이 잘라내시는 주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도 집중하십니다.
될 가지와 안 될 가지를 구별하신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을 닮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 닮은 사람은 집중합니다. 이것 저것 많은 것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삶에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유머 - 없는 것
백화점 - 시계, 창문, 의자-빠른 음악(2층만 제외)
탈의실 - 거울(거기서 입어 보면, 안 산답니다.)
카지노 - 거울, 시계, 창문(열심히 도박하세요. 도박에 집중하세요.)

●집중력이 없는 사람은 아무 것도 못합니다.
바쁘게 사는 것이 좋은 것인가? 종종 젊은 친구들이 착각을 합니다. 바쁘게 사는 것이 열심히 사는 겁니까? 바쁘게 살면 성공합니까? 바쁘게 살면 효율적입니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할 일을 열심히 해야 성공합니다. 바쁘게 산다고 성공하지 않습니다.
유학을 옵니다. 공부 열심히 합니다. 차없으니 불편합니다. 차삽니다. 차유지하려고 열심히 일합니다. 친구들이 놀자고 덤빕니다. 열심히 놉니다. 공부할 시간 없습니다. 학점펑크내고, 차 팔고 한국갑니다. - 열심히 살았는데 결과는 좋지 않네요.

●유머-공주와 무술이
키작은 남자를 보면,
-무술이-멱살을 잡고, 너는 얼마나 안 먹었으면 그렇게 안 자랐니?
-공주-나머지 6명은 어디에 있니? - 백설공주와 7 난장이
달을 봐...
-무술이 - 주먹을 들고 가르치면, 공주 - 손끝으로 지적하면.
사과하고 배를 먹으라고 주면
-무술이 - 바로 손으로 갈라서 먹어버리고, 공주 - 못 먹는대요. 배를 먹으면, 사과가 삐지고, 사과를 먹으면 배가 삐지고... 21세기 흑사병 공주병... 왕자병
- 굶어 죽습니다. 선택을 하고 집중을 해야죠. 이런 공주가 한명도 없으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중요한 것은 집중입니다.

●제가 회사를 관둔 이유
회사다니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제일 재미있는 시간은 월급받는 시간과 점심먹으러 가는 시간이었습니다. 재미있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 좋았습니다. 그런데 관뒀습니다. 집중하기 위해서 관뒀습니다. 딱 한번 사는 인생인데, 정말 내가 행복하고, 내가 하고 싶은 best에 집중하자! 그래서 관뒀습니다. 힘들어도 지금 행복합니다. 훨씬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선택한 것은 집중이었습니다. 회사일도 좋고, 교회일도 좋았습니다. 그런데 교회일이 더 좋았고, 더 잘했습니다. 더 잘 하는 것에 집중하려고 회사를 관뒀습니다. 지금도 후회없습니다.

●하나님께서도 포기하는 가지가 있습니다.
그 능력의 하나님께서도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안 되는 가지가 있습니다. 그 가지 붙잡고 있느니 포기하고, 다른 가지 잡고 있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십니다. 우리도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잡을 것을 잡아야 합니다.
- 어리석게. 그래 하나님을 포기하자, 교회를 포기하자, 가정을 포기하자... 포기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습니다.

●회사의 문어발식 경영
워크아웃된 회사. 쌍용자동차. 지금 쌍용자동차가 그렇습니다. 너무 너무 힘들어요. 원래는 세멘트회사로 아주 큰 회사였습니다. 그것 잘 하면 되는데 다른 것에 욕심을 내다가 그렇게 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보면, 오래된 식당들
Old Clam House since 1861년 150년 된 음식점이 있습니다. 자랑스럽게 언제부터 장사했습니다. 자랑합니다. 몇대를 걸쳐서 할아버지부터 손자까지 한 것입니다. 그것을 보면서, 얼마나 재주가 없으면, 똑같은 거로 먹고 사나? 그러는 사람없지요? 150년을 했으니 얼마나 잘 할까?

●여러분의 사업장도 그래야 합니다.
아들이 다른 것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다른 것을 하면, 처음부터 시작이잖아요. 어릴 적부터 관심을 가지고 보면, 남들보다 훨씬 잘합니다. 우리 사업장에도 since 2000년 해서 한 백년정도 붙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목회자들 중에서도 아버지가 목회하신 분들이 아주 잘해요. 이대선전도사님도 아주 잘해요. 저보다 나요. 아버님이 목사님이세요. 그러면 너무 너무 잘해요.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으니까. 얼마나 부러운 지 모릅니다.

●진성이 진수의 기도
- 자기 전에 기도하는데, 큰 놈이 저에게 일릅니다. 아빠 진수가 이상하게 기도해요. 애들이 손을 올리고 기도하고 있어요. 이 친구들이 가업을 이으려고 하는지...
지금부터 자녀들 열심히 사업장에 데리고 나가세요. 집중해야죠.

●주님 안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처럼 집중해야 합니다. 내 삶에서 필요없는 것들 버리십시오. 과감하게 제거하십시오. 만날 친구가 너무 많아서 바쁘게 사신다구요? 가지를 치십시오. 봐야할 추노가 20편이라구요. 그러다가 정말 비디오의 노예가 되실 수가 있습니다. ("옛날 어린이들은 호환·마마·전쟁 등이 가장 무서운 재앙이었으나) 성경1독을 하시겠습니까? 추노 20편을 다 보시겠습니까? 장혁이 천국보내주지 않습니다. 쓸데 없는 일에 바쁘게 살지 마십시오. 가지를 치십시오.

●하나님도 집중하셨습니다. 다 해도 잘 하실 분이십니다. 그런데 집중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를 해도 잘 못합니다. 어찌해야 할까요?
우리도 신앙생활, 가정생활, 직장생활 열심히 하는 게 아니라, 필요한 것에 하나님의 일에 집중해서 성공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