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요셉 Dreaming Joseph(03/24/2013) Korean English Script ppt Included

작성자
김동원목사
작성일
2013-03-26 11:01
조회
14021





sermovie.jpg




servoice.jpg




serdown.jpg









*여러분의 어릴 적 꿈은 무엇이었습니까?
지금 그 꿈대로 살고 계십니까? 아니면 그 꿈을 잊고 살고 계십니까?
오늘 요셉의 꿈이야기를 통해서, 여러분의 꿈을 다시 점검해보기를 축원합니다.

▼1/3 하나님께서는 꿈으로 말씀하신다.

▼창37:2 야곱의 역사는 이러하다. 열일곱 살 된 소년 요셉이 아버지의 첩들인 빌하와 실바가 낳은 형들과 함께 양을 치는데, 요셉은 형들의 허물을 아버지에게 일러바치곤 하였다. 아멘.

▼*야곱에게 12명의 아들이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11번째 아들이 요셉입니다. 요셉이 17살 되었을 때의 일을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통 13살에 이스라엘에서는 성년식을 합니다. 13살이면 이미 성년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17살 요셉을 소년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는 행동도 소년이었습니다.
청년이라고 불러도 되는 나이인데, 굳이 성경이 소년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의 행동이 소년같았기때문입니다.

*형들을 고자질하고 다녔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고자질을 하죠. 언제 합니까? 어릴 때 합니다. 나이 들면 안 하나요? 안 합니다. 왜 안 하죠? 자기도 똑같기때문입니다. 고자질을 하느니, 차라리 형들과 딜을 하죠. 서로 고자질을 하지 않기로 MOU를 채결하는 겁니다. 아이들이 얼마나 영리한데요.

*문제는 고자질하는 요셉이 문제가 아닙니다.
애들은 고자질을 합니다. 그러면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모는 맞장구치면 안 됩니다. 그러면 형제사이가 다 갈라져 버립니다. 그냥 모른 척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야곱은 그렇게 못했습니다.

▼창37:3 이스라엘은 늘그막에 요셉을 얻었으므로, 다른 아들들보다 요셉을 더 사랑하여서, 그에게 ㉠화려한 옷을 지어서 입혔다. 아멘. / ㉠또는 '채색 옷'

▼야곱은 요셉을 무척 사랑했습니다. 얼마나 사랑했다고 합니까? “화려한 옷을 지어서 입혔다”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이 옷을 채색옷이라고 했습니다. 요즘 번역은 채색옷이라고 번역되지 않습니다. “화려한 옷”이라고 번역됩니다.
원어인 “파쓰”는 “길고 소매달린 옷”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유목민들은 화려한 옷을 입지 않습니다.
아무 장식이 없는 긴옷을 입습니다. 간단하고 편한 옷을 입어야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셉은 화려한 장식이 있는 옷을 입었습니다. 즉, 요셉은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야곱이 요셉을 형들의 작업감독으로 세웠습니다. 꾸준히 형들의 작업을 감시하고 보고하게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야곱이 누구를 자기의 상속자로 삼았을까요?
첫째가 르우벤이었습니다. 야곱이 순서대로 첫아들에게 자기 재산을 물려줄까요? 야곱이 그럴 사람이 아닙니다. 야곱도 형이 아니었죠. 동생이었습니다. 야곱은 순서대로 상속해주지 않습니다.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인 라헬에게서 난 첫 아들인 요셉을 자기의 상속자로 삼고, 가장 어린 요셉에게 형들을 감독하는 일을 시켰습니다.

*형들이 이런 요셉을 무척 싫어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창37:4 형들은 아버지가 그를 자기들보다 더 사랑하는 것을 보고서 요셉을 미워하며, 그에게 말 한 마디도 다정스럽게 하는 법이 없었다. 아멘.

*그래도 상관없었습니다.
요셉은 상속자였기에 형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형들이 끝내 요셉을 죽이려 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상속자를 죽이면, 자기들 중에 한명이 상속자가 되기때문에 아버지에게 들키지 않고 죽이기만 하면 되는 일이었습니다.

*믿음의 가정이라고 하기엔, 너무 엉망인 가정입니다. 아내4명, 아이들은 서로 죽이고.
이 가정이 어떻게 될까요? 정확히 22년 뒤, 이집트로 이민가서 성공합니다.
요셉의 꿈을 통해서 이 가정이 회복됩니다.
- 꿈이 문제를 해결한다.

*하나님께서는 꿈으로 사람들에게 말씀하십니다.
왜 꿈일까요? 꿈은 꾸고 나서 이 말 한 마디 하면 깹니다.
“개꿈...”
그런데 왜 하나님께서는 꿈으로 말씀하실까요?

*하나님은 항상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문제는 우리들입니다. 우리가 낮에는 너무 바빠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늘 우리와 말씀하고 싶어하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바빠서 못 듣고, 안 듣습니다. 여러분들이 기도하고 말씀보시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꿈을 통해 말씀하시는 이유는?
꿈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바쁜 사람도 잠은 자고, 꿈은 꾸죠. 꿈꾸면서, 아이폰 켤 수 없습니다. 컴퓨터하느라 정신 다른 곳에 팔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꿈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꿈으로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여러분이 여러분의 가정의 요셉이 되십시오. 하나님의 꿈을 꿀 수 있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2/3 자녀를 꿈꾸게 하는 부모가 되라.

*야곱의 가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형님 에서와 야곱의 사이도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랬는지, 자식들도 똑같았습니다. 12명의 형제들이 어머니와 한편이 되어서 서로 미워하고 따돌리며 살았습니다.
특히 요셉을 형제들이 가장 미워했습니다.
아버지 야곱이 편애했고, 하는 행동도 미운 짓만 했습니다.

*결정적인 일이 나옵니다.

▼창37:5 한 번은 요셉이 꿈을 꾸고서 그것을 형들에게 말한 일이 있는데, 그 일이 있은 뒤로부터 형들은 그를 더욱더 미워하였다. 아멘.

*꿈을 꾸고, 형들에게 말했습니다.
그 꿈을 듣고, 형들이 정말 많이 화가 났습니다. 무슨 꿈이길래 형들이 이렇게 화가 났을까요?

▼창37:7 우리가 밭에서 곡식단을 묶고 있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내가 묶은 단이 우뚝 일어서고, 형들의 단이 나의 단을 둘러서서 절을 하였어요." 아멘.

▼*형들이 화나는 것이 이상합니까?
당연합니다. 아버지의 사랑을 혼자 다 받고 있고, 자기네들 일할 때, 감독만 하는 막내가 어느날 이런 꿈을 꿨다고 와서 형들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형들이 화가 나는 것이 당연합니다.

*요셉이 형들 화나게 하려고 이야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형들을 화나게 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아버지 야곱은 반응이 다릅니다.

▼창37:11 그의 형들은 그를 시기하였지만, 아버지는 그 말을 마음에 두었다. 아멘.

*형들은 꿈을 듣고 시기했지만,
아버지는 그 말을 마음에 두었습니다.

▼*두가지 반응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형들이 화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야곱은 왜 그 말을 마음에 두었을까요?
자기가 사랑하는 아들이 그런 꿈을 꿨으니, 당연한 것인가요? 그렇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마음에 두었다.
“솨마르”라는 말인데, 이 말은 가시로 울타리를 치고, 양을 지킨다는 뜻입니다. 즉, 요셉의 꿈이야기를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하고, 세심하게 보관했다는 말입니다.

*야곱이 이렇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야곱은 꿈의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꿈을 통해서 말씀하신다는 사실을 야곱은 너무 잘 알고 체험하고 있었습니다.

▼창28:12 꿈을 꾸었다. 그가 보니, 땅에 층계가 있고,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아 있고,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 층계를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었다. 아멘.

▼*꿈에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꿈이 이뤄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확하게 그 꿈을 이야기하셨고, 그 꿈대로 되었습니다. 자기가 가나안 땅에 돌아올 수 있었고, 꿈을 주셨던 벧엘땅에 가서 살게 되었습니다.

*꿈이 없는 사람은 시기합니다.
형제들은 꿈이 없었습니다. 남의 꿈을 인정해주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꿈이 있는 사람은 그 꿈을 인정합니다. 야곱이 그랬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입니까?
꿈이 없어서, 남의 꿈을 시기하는 사람입니까? 야곱처럼 꿈을 꾸면서 남의 꿈을 인정하는 사람입니까?

*꿈있는 부모가 자식을 꿈꾸게 합니다.

▼*성김대사
주한 미국대사가 성김이라는 한국계 미국인이십니다. 최초의 한국인 출신 미국대사입니다. 이분이 한국사람일까요? 미국사람일까요? 중학교 1학년때 미국으로 가족과 함께 이민을 왔다고 합니다. 아버지인 김재권씨가 주일공사로 근무했었습니다. 불미스러운 사고로 공직을 그만두고, 미국으로 이민을 왔습니다.
성김대사는 자기 아버지를 보면서, 아버지와 같은 꿈을 꾸었습니다.
성경책에 손을 얹고 선서식(Swearing-in Ceremony)을 하면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생각하며 울었다고 합니다.
꿈꾸는 아버지가, 자식을 꿈꾸게 합니다.

*야곱이 꿈을 꾸니, 요셉이 꿈을 꿨습니다.
꿈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꿈을 비웃습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꿈을 인정합니다.

*꿈꾸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3/3 야망이 아닌 비전을 품으라.

*꿈에는 두종류가 있습니다.
야망과 비전입니다.
야망은 자기 욕심을 위한 계획을 갖는 것입니다.
비전은 하나님때문에 하나님을 위해서 계획을 갖고 사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는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계획의 목적이 중요합니다.

*야망은 우리를 망하게 하지만, 비전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합니다.

▼*요셉의 형제들이 화난 이유?
요셉의 꿈이 무엇이라고 생각했기때문입니까? 야망이라고 생각했기때문입니다. 화려한 옷을 입고 다니니, 꿈도 그래서, 이제 11번째 동생이 형 10명을 다 무시하고, 형들의 절을 받고 살겠다는 야망으로 생각했습니다.
얼마나 그런 생각을 많이 하면, 꿈이 이럴까? 형들이 분노로 몸부림쳤습니다.

*그런데 요셉은 이게 야망이 아니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셨던 비전이었습니다. 비전은 나를 위해서 있지 않습니다. 비전은 하나님을 위한 것입니다.

*이 꿈은 앞으로 22년 뒤에 이뤄질 일을 위한 하나님의 준비였습니다.
7년의 풍년이 있었고, 7년이나 되는 흉년으로 어쩌면, 그의 가족들이 굶어 죽을 수도 있었습니다. 그 가족들을 구하는 꿈이었습니다. 비전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

*같이 꾸지 못하는 꿈은 야망이다.
요셉의 형들이 이 꿈을 같이 꾸지 못했습니다. 그랬던 야망이 되었습니다. 22년 뒤, 이집트에서 동생에게 절을 하며, 그 꿈을 같이 꾸었습니다. 그랬더니 그게 하나님의 계획, 비전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꾸는 꿈은 비전입니까? 야망입니까?
여러분만 꾸고, 여러분들의 자녀들은 못 꿉니까? 그러면 야망입니다. 같이 꿔야 비전이 됩니다. 하나님 안에서 같은 꿈을 꾸십시오.

▼*어느 시골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충남 아산면 둔포면의 면장집 딸입니다. 7살이 되었을 때, TV광고에 나오는 피아노 치는 아이가 너무 예뻐서, 교회에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교회에 가면 피아노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때문입니다.
교회 반주자선생님에게 피아노를 배웠습니다. 너무 가난해서, 그렇게 말고는 피아노를 배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배워서 교회 반주자가 되었습니다.
“제 반주에 맞춰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는 게 좋았어요. 피아노를 잘 치기 위해 반주를 한 게 아니라 반주를 잘하기 위해 피아노를 더 열심히 쳤죠. 제대로 교육 받지 못했는데도 피아니스트가 된 데에는 반주 봉사가 큰 도움이 됐어요.”
너무 가난해서 밥대신 국수먹고 살았습니다. 교회 반주를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피아노를 배웠습니다. 장학금없으면 공부 못한다고, 하나님영광을 위해 쓰겠다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주셔서, 독일유학까지 다녀오게 하셨습니다.
귀국해서 연주회를 열었습니다. 주일오후였습니다. 교회에 가서 교회 반주봉사 다하고, 서둘러서 연주회를 했습니다.
피아니스트 이유라자매의 간증입니다.

▼*그녀가 꾼 꿈은 야망이 아니라, 비전이었습니다.
여러분의 야망은 끝내 누군가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자신도 불행해 집니다.
요셉같은 비전을 품으세요. 비전은 여러분을 행복하게 합니다.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님도 행복하게 합니다.

*요셉같은 비전의 사람이 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Dreaming Joseph (3/24/2013)
Genesis 37:11
Did you have any dreams when you were young?
Today’s story is about Joseph and his dreaming.

1/3 God Speaks to Us Through Dreams.
Genesis 37:2 This is the account of Jacob. Joseph, a young man of seventeen, was tending the flocks with his brothers, the sons of Bilhah and the sons of Zilpah, his father's wives, and he brought their father a bad report about them. Amen.
Jacob had twelve sons. Joseph was the eleventh son. Joseph, at the age of seventeen, told on his brothers whenever they did something bad. Jacob should have ignored Joseph when Joseph told on his brothers.
Genesis 37:3 Now Israel loved Joseph more than any of his other sons, because he had been born to him in his old age; and he made a richly ornamented robe for him. Amen.
Jacob loved Joseph so much that he made a richly ornamented robe for him. Jacob did not hide his favoritism towards Joseph. Jacob loved Rachel and Joseph was Rachel’s son.
The Bedouin are a part of a predominantly desert-dwelling Arabian ethnic group.
The Bedouin do not wear richly ornamented robes when they work.
This means that Joseph didn’t work. If he wore a richly ornamented robe, that means that he did not work. Jacob asked Joseph to supervise his brothers. His brothers hated him.
Genesis 37:4 When his brothers saw that their father loved him more than any of them, they hated him and could not speak a kind word to him. Amen.
It is natural that Joseph’s brothers wanted to kill Joseph. It is hard to call them the “Family of Faith”.
People cannot concentrate on God’s voice because their lives are so busy. God speaks to us through dreams. You can only concentrate on God while you are sleeping because you cannot do anything while you sleep.
I hope you become like Joseph who talks to God through dreams.

2/3 Be a Parent Who Makes Their Children Dream.
Jacob did not have a good relationship with Esau. Just like him, Joseph did not have good relationships with his brothers. After Joseph’s dreaming his brothers hated him more.
Genesis 37:5 Joseph had a dream, and when he told it to his brothers, they hated him all the more. Amen.
Genesis 37:7 We were binding sheaves of grain out in the field when suddenly my sheaf rose and stood upright, while your sheaves gathered around mine and bowed down to it." Amen.
It is natural that Joseph’s brothers were mad at Joseph’s dream. Joseph’s dream meant that his brothers would bow down to him someday. However, Jacob did not hate Joseph’s dream.
Genesis 37:11 His brothers were jealous of him, but his father kept the matter in mind. Amen.
There were two reactions after Joseph’s dream. One was hate, the other was thought. Jacob was also a man of dreams. Jacob knew and experienced that God speaks through dreams.
Genesis 28:12 He had a dream in which he saw a stairway resting on the earth, with its top reaching to heaven, and the angels of God were ascending and descending on it. Amen.
When Jacob was escaping from Esau, he had a dream. The dream was fulfilled later.
Someone with no dream envies those who do. Because Jacob had a dream, he cherished Joseph’s dream.
Parents with dreams make their children dream.
Sung Kim was born in Seoul, South Korea in 1960 to a South Korean diplomat and moved to the United States in 1973 following his father's posting in Toyko. Sung Kim (1960–present) is the United States Ambassador to South Korea.

3/3 Live With God’s Vision, Not Yours.
 야망(Wild Ambition)- 자기 욕심을 위한 계획(self-centered, self-originating, self-satisfaction)
 비전(Vision)- 하나님을 위한 계획(God-centered, God's glory, God's achievement)
Joseph’s brothers thought of Joseph’s dream as a wild ambition. They misunderstood his dream. They thought it meant that Joseph would be a higher person than them.
Joseph’s dream was not his wild ambition but God’s vision. It was God’s plan to save Joseph’s family in famine.
There was a poor country girl in Korea. She wanted to play the piano but her family couldn’t afford it. She learned the piano by a pianist at her church. She became the pianist at her church and for God’s glory, she played piano. She prayed to God to let her study piano. Through a full scholarship, she was eventually able to go aboard to Germany to study piano. This is the story of Pianist Lee Yu Ra.
Wild ambition makes others miserable and you too. However, God’s visions make you happy, others happy, and God too.
I hope you become a person with God’s vision like Jose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