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인 설교, 성경적인 삶

작성자
김동원목사
작성일
2009-01-14 02:04
조회
4413


얼마 전, 이런 논쟁이 있었습니다. ‘무엇이 성경적인 설교인가?’라는 논쟁이었습니다.
A라는 목사님은 설교시간에 성경말씀을 많이 인용하시기보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너무 성경말씀을 직접 인용하지 않아서, 위태롭고 어떤 면에서는 저것도 하나님의 말씀인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B라는 목사님은 설교시간에 성경말씀을 많이 인용합니다. 전통적인 설교의 패턴입니다.
보통 B라는 목사님의 설교를 성경적인 설교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설교의 형태만을 가지고, ‘그게 성경적이냐? 아니냐?’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분은 성경말씀만 말씀하시지만, 설교의 내용은 사람의 뜻인 경우도 많습니다. 자기의 뜻대로 성경구절들을 뽑아서 설교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어떤 분은 성경말씀은 별로 안하지만, 너무나 성경적인 내용인 설교도 있습니다. 형식만으로 ‘그게 성경적이냐? 아니냐? ’를 판단할 수는 없다는 말씀입니다.
우리 삶도 그렇습니다. 말씀으로 가득 찬 삶을 사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그게 성경적인 삶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진짜 성경적인 삶은 그 삶이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삶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성경적인 삶을 위해서 성경을 가까이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올해 무슨 목표를 세우시겠습니까? 성경 1독은 필수겠지요? 다같이 도전해보십시다. 성경 많이 보는 은혜장로교회!

김동원목사 드림(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