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동안 해야 할 일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2-18 21:01
조회
1705

올 해는 사순절이 2월 22일부터 시작됩니다.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이 사순절의 시작이 됩니다.

사순절을 예수그리스도의 고난을 묵상하는 기간입니다. 사순절은 영어로 Lent라고 합니다. 이 말은 앵그로색슨의 ‘봄’이라는 말인 ‘Lenen'에서 온 말입니다.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에 집중하는 기간으로, 속죄일(Ash Wednesday)에서부터 성금요일(Good Friday)로 끝이 납니다. 40일간의 기간으로 주일은 제외가 됩니다. 그리고 그 주일에 부활절이 있습니다.

부활절은 날짜가 매년 다릅니다. 부활절은 매년 봄 춘분이 지난 후 처음으로 보름달이 뜨고서 그 후에 오는 첫 주일로 정합니다. 춘분이란 겨울에는 짧던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져서 밤의 길이와 똑같아지는 날을 말합니다.

40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40은 고통의 기간입니다. 그리고 그 기간이 끝나면,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금식하셨습니다. 그리고 공생애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동안 광야생활을 했습니다. 고생했습니다. 그리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모세가 40일 동안 시내산에서 기도했습니다. 고생했습니다. 그리고 영광스럽게 십계명을 받아서 내려왔습니다.

우리가 사순절을 지내는 이유가 있습니다. 40이라는 고난을 넘어서 새로운 세상을 보기 원함입니다. 지금의 괴로움을 주님의 힘으로 극복하고, 좋은 날들을 보기 위함입니다. 궁극적으로 부활을 체험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교회는 사순절동안 릴레이금식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에 신청해주십시오. 금식해서 아낀 시간으로 말씀보고 기도하십시오. 금식해서 아낀 돈으로 헌금하여 노숙인들이 먹을 수 있게 해주십시오. 올해는 특별히 터키시리아지진과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위해서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40일에 집중하십시오. 금식하십시오. 이웃의 슬픔을 돌아보고, 그들을 위로하십시오. 그런 분들에게 부활절은 참된 기쁨의 날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