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속의 미신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5-27 21:28
조회
1101

23년 전에 전임전도사를 시작할 때, 선배전도사님들이 심방하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복스럽게 많이 먹어야 한다." 였습니다. 성도님들이 준비한 음식을 남김없이 다 먹어야 좋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목사가 심방을 가서 음식을 맛있게 먹어줘야 복받는다는 미신이 있었던 것입니다. 저는 소식가이지만, 어쩔 수 없이 아침을 굶고 점심심방을 가서 많이 먹고 돌아왔습니다.

처음에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고유종교인 미신과 많이 혼합되었습니다. 지금도 교회 안에 남아있는 미신들이 있습니다.

기독교와 미신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미신에서 생각하는 산신령과 용왕은 인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항상 화가 나있고, 사람들의 정성이 부족하다고 불평을 합니다. 인간으로 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줄도 모르고, 인간들에게 복수나 해대는 악당들입니다. 사람들은 산신령과 용왕에게 지성을 다합니다. 심청이같은 처녀를 제물로 바치기도 합니다. 성격 나쁜 용왕을 달래기 위함입니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완전히 다른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향한 가장 완벽한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기독교의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은 완벽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우리의 잘못된 뜻과 계획을 바꿔야 합니다.

겟세마네의 기도가 대표적인 기독교의 기도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인간적인 뜻은 십자가를 피해서 사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도록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뜻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했습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자신의 계획을 버리고, 완전하신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하는 과정이었던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이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나의 잘못된 계획과 생각을 기도를 통해서 바꿔나가야 합니다. 성도님들의 기도는 기독교의 기도인가요? 미신적인 기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