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장로교회 sfgrace.net

교회에서 쓰는 말과 호칭

2018.05.09 17:20

관리자 조회 수:32

 

군대와 사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군대에 갔을 때, 제일 처음 느낀 차이점은, 호칭이었습니다. 훈련소에 들어갔을 때, 저를 '사관후보생'이라고 불렀습니다. 부대에 처음 갔을 때, 저를 '소위'라고 불렀습니다. 부르는 호칭이 달라지니, 저의 행동도 달라졌던 것을 기억합니다.

 

교회와 세상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호칭입니다. 호칭이 다르면 역할이 달라집니다. 교회에서는 세상과 다른 언어들과 호칭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호칭들은
형제님, 자매님, 집사님, 권사님, 장로님, 목사님 등의 호칭입니다. 나이가 적은 사람이라고 해서, ‘님’을 빼고, ‘~집사’라고 부르면 안 됩니다. 꼭 ‘님’을 넣어서 서로를 존중해주십시오.

 

교회에서 사용하면 안 되는 호칭들도 있습니다.
형님, 형, 누나, 언니, ~씨, 아저씨, 아줌마 등입니다. 친한 사람이라고 해서 위의 호칭을 사용하게 되면, 다른 분들은 소외를 당하게 됩니다.

 

교회에서는 반말을 쓰지 말아주십시오. 아무리 나이가 적은 사람이라도 반말을 쓰지 말고, 사람을 이름으로 부르지 말아주십시오. 특히 영어이름이 있는 분들을 영어이름으로만 부르지 말아주세요. 존칭을 넣어서, "~집사님"이라고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교회는 세상과 달라야 합니다. 그 시작은 말과 호칭에서 시작됩니다. 바른 말과 호칭이 우리 교회에 흘러 넘치기를 기도합니다.

 

김동원목사드림

주소: 30 Norwich St. San Francisco, CA 94110 전화: 415-680-0542, 한국전화 070-7526-0542, 카카오톡 kdw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