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장로교회 sfgrace.net

성경비유해석의 3가지 원칙

2016.05.16 17:20

김동원목사 조회 수:205

 

얼마 전 TEE성경공부의 Shepherd Life 4권을 은혜 중에 잘 마쳤습니다. 총 9명이 성경공부에 참여했고, 모두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공부를 통해서 배운 내용 하나를 같이 나누고 싶습니다.

성경의 비유를 해석할 때, 3개의 원칙이 있습니다.

 

1. 오직 하나의 주된 진리를 찾으려고 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하나의 진리를 설명하기 위해서 하나의 비유를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예수님의 비유에 여러 가지의 의미가 있다고 오해했습니다. 예수님은 전능하신 분이니, 한 개의 비유에 수많은 뜻을 넣었을 것이라고 착각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오리겐이라는 교부의 알레고리적 해석입니다. 이 분은 선한 사마리아인에 나오는 동전 두개를 원래의 뜻인 ‘넉넉한 방값’이 아닌, ‘신약과 구약’으로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2. 전후의 문맥에 맞게 해석해야 한다.

성경을 잘못 해석하는 사람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문맥을 무시해버리는 것입니다. 똑같은 말도 문맥에 따라서 완전히 반대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죽겠다!”라는 말의 뜻이 무엇일까요? “괴롭다”라는 뜻일까요? 문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죽겠다”의 앞에 “좋아서”라는 말이 있으면 어떨까요? 완전히 반대의 뜻이 되지 않습니까? 비유는 문맥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성경의 다른 부분의 가르침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성경은 최소 약 2000년 전에 쓰였습니다. 문화와 민족적 배경도 완전히 다릅니다. 문장 하나 만을 봤을 때,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성경 전체의 가르침에 비춰보면, 틀림없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원칙을 명심하시고, 예수님의 비유를 이해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김동원목사드림

 

 

 

주소: 30 Norwich St. San Francisco, CA 94110 전화: 415-680-0542, 한국전화 070-7526-0542, 카카오톡 kdw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