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장로교회 sfgrace.net

기도하는 교회

2015.08.06 23:44

김동원목사 조회 수:587

미국 동부에는 역사 깊은 교회들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역사 속에 교회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목사이기도 하고, 요즘 저희 교회가 리모델링을 준비하고 있기도 하기에, 더욱 열심히 교회들을 탐방했습니다. 주로 캐톨릭 성당들이었습니다.
성당은 화려한 그림들과 조각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같은 개신교회와는 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될 수 있으면 교회에서 그림이나 조각 등의 상징물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개신교에서는 하나님의 형상을 만드는 것은 우상숭배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 한 성당은 입장료를 일인당 10불씩 받습니다. 워낙 유명한 성당이라서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 봤습니다. 제가 본 성당 중에서는 가장 화려한 색상을 자랑하는 건물이었습니다. 관광객들로 넘쳐나고 여기 저기서 사진을 찍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교회는 입장료로 많은 돈을 벌 수 있겠지만, 그 곳에는 기도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고, 관광하고 사진찍는 사람만 넘쳐 났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성전은 기도하는 집이 되어야 하는데...’


반대로 제 마음에 남은 또 다른 성당이 하나 있었습니다. 웅장한 규모를 자랑하는 예배당이었습니다. 별로 화려하지는 않았습니다. 예배당에 예수님의 가시면류관을 상징하는 가시모양의 문과 가시모양의 강대상이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더욱 인상적이었던 것은 그 곳에는 예배를 위해서 모인 사람들이 아주 많았다는 사실입니다. 비록 화려하지는 않았지만, 성도들이 모여서 기도하는 하나님의 집이었습니다.


우리 교회가 이런 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늘 예배와 기도가 넘치는 교회. 이런 교회는 제가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앉은 자리를 기도의 자리로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원목사드림(Dream)

주소: 30 Norwich St. San Francisco, CA 94110 전화: 415-680-0542, 한국전화 070-7526-0542, 카카오톡 kdw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