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장로교회 sfgrace.net

지난 주 신문기사에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실렸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저녁에 일찍 자는 사람과 저녁 늦게 혹은 새벽까지 일을 하고,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서 이 사람들의 건강을 검사해봤습니다.
즉,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을 건강이라는 관점에서 비교해 본 것입니다.


국내 연구진의 조사 결과 18세~47세까지 연령대에서는 아침형이 18%, 황저녁형은 19%로 저녁형이 근소하게 많았습니다. 그런데 47세 이상의 중년층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아침형이 30%로, 6%의 저녁형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건강은 어떨까요?
혈액 검사와 CT 촬영을 통해 아침형과 저녁형의 건강 상태를 비교해봤는데요, 저녁형이 아침형보다 당뇨병과 대사 증후군은 70% 이상 각각 높았고 근육감소증은 무려 3배나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녁형은 자신의 생체리듬과 다르게 아침 일찍 출근해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까 스트레스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됐습니다. 밤에 활동하느라 빛에 노출된 것도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국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저녁형이 추리능력이 뛰어나지만, 성적은 아침형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실 때, 해가 뜨면 일어나서 일하고, 해가 지면 집에서 자도록 만드셨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해가 떠도 자고, 해가 져도 불을 켜고 밤새 놀고 일합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거스르면 건강하게 살 수 없도록 하나님께서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아침형 인간으로 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벽기도하며 사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말씀보고 기도함으로 산다면, 영만 건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육도 건강해지는 축복이 있습니다. 아침형 인간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김동원목사드림(Dream)

주소: 30 Norwich St. San Francisco, CA 94110 전화: 415-680-0542, 한국전화 070-7526-0542, 카카오톡 kdw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