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장로교회 sfgrace.net

진짜 힐링은?

2017.11.23 23:41

김동원 조회 수:4

요즘 '힐링'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마 모 방송국의 '힐링캠프'때문에 유행한 말 같습니다. '힐링'이라는 말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데, 원래의 Healing의 의미를 넘어서서, '감동' '위로'라는 의미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힐링된다.' '힐링이 필요해'라는 표현들로 사용됩니다.

영어로 Healing을 찾아보면, '종교적인 치료' 혹은 '몸과 마음의 치료'라는 의미입니다. 교회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말이었는데, 이 말이 일반화되면서 여기 저기 사용되게 된 말이죠.

구글에서 영어로 Healing을 찾아봤습니다. '30개의 회복이 되는 성경말씀', '회복의 기도' 등이 상위 랭킹에 올라옵니다. 영어로 'Healing'은 종교적인 의미나 의학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한국사람들이 사용하듯이, '위로' '감동' 등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만들어 낸 콩글리쉬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일반인들이 이런 말을 사용해도 되지만, 종종 교회에서 목회자들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조금 안타깝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Healing은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을 통해서 온다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Healing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입니다. 좋은 곳에 가서 좋은 경치를 본다고 Healing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음악을 듣는다고 Healing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좋은 책을 읽는다고 Healing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이런 일반적인 일들에는 '감동이 된다.' '위로를 받았다.' 등의 말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적당하다고 봅니다.

주소: 30 Norwich St. San Francisco, CA 94110 전화: 415-680-0542, 한국전화 070-7526-0542, 카카오톡 kdw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