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장로교회 sfgrace.net

물리학적으로 설명하자면, 말은 공기의 진동입니다. 내 성대를 진동시켜서 만든 공기의 흐름이 다른 사람의 고막을 자극하는 현상이 '말'입니다. 그러나 말에는 훨씬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말을 할 때는 내 맘입니다. 그러나 일단 말을 하고 나면, 내 것이 아닙니다. 내 말이 남의 것이 되어 버립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말 때문에 고통을 당합니다. "국민은 개돼지"라는 말로 공직에서 파면된 공무원도 있었습니다. 그 공무원이 나라의 돈을 횡령한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을 폭행한 것도 아닙니다. 그냥 말 한마디를 잘못했고, 그 말을 다른 사람이 기억해서 문제를 삼았고, 끝내 파면된 사건이었습니다. 말을 하는 것은 내 자유입니다. 그러나 그 말을 하고 나면, 더 이상 내가 취소할 수도 없고, 주어 담을 수도 없습니다.


말에는 생명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말 한마디로 다른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말 한마디로 다른 사람을 죽이기도 하죠. 지속적으로 언어적 학대를 당하는 사람은 그의 인격이 죽습니다.


피그말리온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영화로도 나왔죠. "My fair lady"라는 영화인데, 교양이라고는 없는 무식한 여자를 고상하게 대하고 교육해서 요조숙녀를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내가 어떤 말로 상대를 대하느냐에 따라서 상대방도 변한다는 생각입니다.


내 말을 제일 많이 듣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내 말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말 놀랍게도, 바로 나입니다. 내가 내 말을 가장 많이 듣고, 내가 내 말에 가장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세상 누구보다도 내 말은 내가 제일 많이 듣습니다. 늘 말에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나를 격려하는 말을 해야 하겠습니다. 내 말은 내가 제일 많이 들으니까요.

 

김동원목사드림

주소: 30 Norwich St. San Francisco, CA 94110 전화: 415-680-0542, 한국전화 070-7526-0542, 카카오톡 kdw080